목표의 추구

주관적 안녕감의 예측 변인이 행복과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한가지 방식은,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게 된다는 점이다. 이 분야의 이론적 관점은 더 높은 수준의 주관적 안녕감이 개인적인 의미를 지닌 목표들을 향해 가고 또 성취를 이루는 성공적 과정이라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. 사실, 목표 설정과 성취에 기초한 주관적 안녕감 및 긍정적 정서에 관한 모델들은 긍정적 정서 경험의 증가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매우 성공적이었다.

주관적 안녕감 연구 분야의 선구자 중 한 명인 W. Wilson(1967)은 행복과 삶의 만족을 목표 성취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. 그는 인생에서의 열망과 성취 간의 격차가 좁을수록 더 행복하다는 점을 알았다. 이 격차가 작다는 것은 실제 성격과 성취가, 되어야만 하는 모습 또는 이루기 원하는 것에 대한 신념에 가까워졌다는 것을 시사한다. 사람들이 중요한 목표를 이루었을 때 더 행복해진다는 것은 꽤나 명백함에도 불구하고, 목표와 행복간의 관계는 그저 바라는 것을 이루는 것보다는 더 넓은 영역을 포괄한다.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, 모든 목표가 행복 수준 향상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. 또한, 문화마다 가치있게 여기는 성취 목표의 유형이 다르다.

Leave a Comment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

Scroll to Top